갤럭시 언팩 2023- 갤럭시 Z플립5 공개

삼성전자는 26일 처음으로 한국에서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열어 '갤럭시 Z플립 5' 등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 언팩 행사는 스마트 신제춤을 공개하는 행사로, 그동안은 주요 해외 도시에서 진행해 왔습니다. 언팩 행사를 시작한 지 1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에서 개최한 것은 최근 한국의 K컬처의 위상이 높아진 것과 관계가 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폴더블 휴대폰 시장이 계속 커지만셔,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더욱 한국을 택했다는 취지입니다. 더불어 애플충성도가 높아지는 102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갤럭시플립을 핵심무기로 삼은 것 같습니다. (그러서인지 갤럭시플립 홈페이지가 마치 애플 홈페이지와 유사한 것 같은 느낌은....)

 

갤럭시 Z 플립 5
삼성전자 홈페이지

 

갤럭시 언팩 2023

지금까지 언팩 행사의 주무대는 미국이었는데, 언팩 행사가 이뤄진 시간은 미국의 새벽 시간대였습니다. 앞으로 폴더블 시장에서 아시아와 유럽을 전략 시장으로 삼겠다는 의도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은 올 9월 아이폰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인데, 삼성전자가 예년보다 2주 앞당겨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 것도 폴더블폰의 점유율을 늘려서 애플과의 격차를 줄이려는 의도로 보고 있습니다. 

 

갤럭시 언팩 2023

이번 행사에서는 갤럭시Z 플립 5, 갤럭시 Z 폴더 5, 갤럭시 워치 6, 갤럭시탭 S9이 공개되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지금까지는 주로 갤럭시폴드를 먼저 공개했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갤럭시 Z 플립5을 전면에 내세워 플립에 힘을 실었습니다.

 

갤럭시 Z 플립5

(1) 훨씬 넓어진 커버스크린

갤럭시 Z 플립 5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가 기존 1.9인치에서 3.4인치(86.1mm)로 넓어졌습니다. 디스플레이 비율이 전체 면적의 30%였는데, 갤럭시 Z 플립 5는 95% 수준으로 커버스크린이 꽉 찬 느낌입니다. 

갤럭시Z 플립5 커버스크린

단순히 화면만 커진 게 아니라 폰을 접은 상태로 다양한 작업도 가능해졌습니다. 

  • 쿼티 키보드로 문자나 카톡도 보내고, 전화도 걸고, 지갑을 거 내는 것도 가능
  • 멀티 위젯 뷰로 다양한 위젯 사용 가능
  • 원하는 대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갤럭시Z 플립5 커버스크린

 

 

(2) 물방울 모양의 힌지(경첩) 도입

갤럭시Z 플립5 , 폴더5  힌지

삼성전자는 그간 먼지 유입 등을 고려해 U자형 힌지를 고수해 왔는데, 이는 기기를 접을 때 화면 사이가 뜨거나 전체 두께가 늘어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번 공개한 갤럭시 Z 플립 5 , 폴더 5는 물방울 모양으로 접히는 '플렉스 힌지'를 도입해 두께를 전작 대비 2mm씩 줄이고, 자체 무게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화면이 최대한 맞붙도록 하고, 접히는 부분의 손상도 최소화했습니다. 

 

(3) 하루종일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

3,700mAh 배터리로 한 번의 충전으로도 최대 오디오 재생 시간 57시간 , 최대 비디오 재생시간 20시간이 가능해졌습니다. 조금 더 오래 사용하고 싶으면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4) 가격

가격은 전작에 비해 다소 올랐습니다. 갤럭시 Z 플립 5는 메모리 용량에 따라 256GB, 512GB가 각각 139만 9200원, 152만 200원입니다. 

 

갤럭시 Z 폴더 5

갤럭시 Z 폴더 5는 외관상 전작과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가장 큰 특징은 더 얇아진 디자인과 배터리 효율입니다. 이전 모델의 경우 무게와 두께 때문에 주머니에 넣었을 경우 튀어나오거나 처지는 느낌이 많았는데, 갤럭시 Z 플립5와 마찬가지로 플렉스 힌지를 사용해 두께는 얇아지고, 무게는 더 가벼워졌습니다. 

 

(1) 가벼워지고 얇아진 갤럭시Z 폴더 5

두께는 13.4mm, 무게는 253g으로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갤럭시Z 폴더5 두께와 무게

 

(2) 192.1mm 메인 디스플레이와 멀티태스킹

메인디스플레이의 크기가 192.1mm로 차원이 다른 게임몰입감, 영화감상은 물론 태블릿급 크기의 디바스로 PC수준의 생산선까지 발휘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크다 보니 디바이스 한 화면에 3개의 창을 띄울 수 있어 스트리밍, 쇼핑, 게임 등 다양한 작업을 한 번에 소화 가능합니다. 

갤럭시Z 폴더5 화면

 

(3) 50메가 픽셀의 고급카메라와 듀얼 프리뷰

두 개의 넓은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을 스튜디오처럼 줌 하고 바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어둠 속에서도 순간의 컬러를 선명히 포착해 저조도에서도 멋진 이미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다중노출로 최대 9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합성해 레이어드 된 작품을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Z 폴더5 카메라

 

(4) 가격

갤럭시 Z 폴더 5는 메모리 용량에 따라 256GB, 512GB가 각각 209만 7700원, 221만 8700원입니다. 

 

갤럭시워치 6

갤럭시워치 6은 최근 손흥민 선수가 삼성 앰버서더로 공식 활동하면서 공항에서 찬 사진이 공개되어 큰 관심을 보였는데, 전작 대비 디스플레이가 약 20%가 넓어져 테두리가 줄어 크고 시원한 느낌입니다. 

갤럭시워치6

 

최대 20% 커진 디스플레이어와 최대 30% 얇아진 블랙 마진으로 더 시원하게 많은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 6은 특히 수면 기능을 강조했는데, 수면의 질을 판단하고 점수를 매겨주어 이 결과로 카페인 줄이기나 명상하기 등의 방법을 추천해서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 줍니다. 아마도 애플워치를 겨냥한 기능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최대 4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어 자유롭게 야외활동이 가능해지고, 긴 수면을 즐기기에 충분해졌습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소재의 스트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워치6

 

갤럭시탭 S9

스크린 크기는 갤럭시 탭 S9 울트라는 36.99cm, 갤럭시 탭 S9+ 31.5cm, 갤럭시 탭 S9는 27.81cm입니다. 전 모델에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를 도입했고, 화면 비율은 16:10으로 더욱 몰입감 있게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갤럭시탭S9

그리고, 갤럭시탭 S9는 갤럭시탭 S시리즈 최초로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주변 조도에 따라 디스플레이 밝기, 색상, 색 대비 등을 조절해 주는 비전부트터 기능을 지원해 야외 사용성도 강조되었습니다. 

 

시력보호기능도 향상되어 일반 LCD 디스플레이 대비 블루라이트를 최대 70% 줄여 눈에 자극이 적은 색온도와 명암비를 구현합니다. 전 모델에 HDR 10+ 기능을 지원해 장면별 색상 최적화를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전 모델에 돌비 애트모스 몰입형 음향 기술을 적용하고 AKG 스피커를 탑재해 더욱 생생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S펜은 태블릿 후면 어느 방향으로 부탁해도 간편 충전이 가능하도록 했고, 역시 방수, 방진을 지원합니다. 필기 전용 앱인 굿도트도 선탑재해 사용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8월 11일 출시와 사전이벤트

 

갤럭시 Z플립 5, 폴드 5, 갤럭시워치 9, 갤럭시탭 S9는 다음 달 8월 11일 출시된다고 합니다. 야심 차게 내놓은 만큼 앞으로의 성적표가 어떻게 될지 과연 1020세대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8월 1일부터 0시부터 사전판매를 시작하고, 갤럭시워치와 갤럭시탭 S9의 경우 다양한 사전판매 혜택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