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너무 잘 쓰고 있는 전자책 플랫폼 서비스 밀리의 서재가 9월 18일~19일 일반 청약을 진행햅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에 공모주 청약을 추진했지만, 구주매출과 높은 공모가와 당시 위축되었던 IPO 시장으로 인해 상장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모주 청약이 주목을 받는 건 구주 매출도 없고 공모가도 소폭 낮추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9월 주목받는 공모주인 밀리의 서재 공모주 일정과 기업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밀리의 서재 공모주 일정
희망 공모가 밴드 : 20,000원~ 23,000원
공모주식수 : 1,580,000 주
수요예측 : 2023년 9월 7일 ~ 9월 13일
공모가액 확정공고 : 2023년 9월 15일
일반청약 : 2023년 9월 18일 ~ 9월 19일
배정/증거금 환불 : 2023년 9월 21일
최대주주 : (주)지니뮤직 38.63%
상장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1) 공모방법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개발하고 운영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이번 공모주 청약을 통해 총 1,500,000주를 공모할 계획이고, 100% 신주 매출입니다. 이중 일반청약자에게는 375,000주~450,000주 배정될 예정이고, 기관투자자에겐 1,050,000주~1,125,000주 배정될 예정입니다.
(2) 공모가격
밀리의 서재의 공모가격은 9월 7일~9월 13일 수요예측을 통해 결정됩니다. 수요예측에 대한 공모가격 결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당 희망공모가밴드는 20,000원~23,000원입니다. 공모가액 확정공고는 2023년 9월 15일입니다.
(3) 자금의 사용목적
밀리의 서재는 이번 공모를 통한 자금으로 운영자금으로 사용예정입니다. 좀 더 상세히는 1) 콘텐츠 투자확대와 2) 출간플랫폼 및 출간사업 확대, 3) 장르산업 진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1) 콘텐츠 투자 확대 (9,000백만 원)
✓ 고객을 더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 제공
✓ 베스트셀러 2023년 말 80% 목표, 중장기로 90% 목표 : 고객 이탈을 낮추는데 도움
✓ 유명작가와 신간에 대한 투자
✓ 자기 계발, 학습, 취미 등을 목표로 한 클래스 형태의 콘텐츠 개발 : 기업고객 대상 영업
✓ 2차 콘텐츠인 오디오북, 오디오 드라마, 도서기반한 웹툰, 영상드라마, 웹드라마블록버스터 형태의 2차 콘텐츠 제작
✓ 공모전 등 2차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반 강화
2) 출판플랫폼 및 출간사업 확대 (10,000백만 원)
✓ 프로작가 및 일반 아마추어 작가의 출간플랫폼 개발, 전자책 발간
✓ 신진작가를 육성으 위해 아카데미, 공모전 개최
3) 장르 사업 진출 (10,410백만 원)
✓웹툰, 웹소설 중 로맨스 장르 시장 확대를 위해 플랫폼 개발, 장르 콘텐츠 확보,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밀리의 서재 기업 개요
2016년 설립된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운영,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밀리의 서재는 2017년 국내 최초로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고, 오디오북과 챗북, 오디오 드라마 등 신개념 독서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여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2021년에는 KT그룹 산하 지니뮤직에 인수되어 KT미디어의 여러 그룹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이수혁, 오연서 주연의 오디오 드라마를 출시했고, 2023년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쓰고 작가가 될 수 있는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를 오픈해 작가 등단의 기회를 넓히고, 출판 플랫폼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2017년 10월 처음 가입자 유입된 후 2023년 상반기 말 현재 약 60만 명의 실구독자들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 비즈니스 구조
밀리의 서재의 수익은 고객에게 정기구독권을 판매함에 따라 발생하고, 주된 판매 경로는 개인고객이 직접 웹/앱 내 결제를 하는 B2C채널, 기업/공공기관 대상으로 복지성 구독권 판매 및 맞춤형 도서관/북러닝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B2B채널, 그리고 통신사 등 중간 판매업자를 통해 개인 고객에게 구독권을 판매하는 B2BC채널이 있습니다.
사업상 비용구조는 전자책 매입에 대한 콘텐츠 정산 비용과 2차 콘텐츠 비용, 결제 수수료로 구성되고, 이외에 판관비 등 기타 지출로 구성됩니다.
(2) 신규사업
1) 출간 플랫폼 | - 22년부터 밀리 서비스 내에 회원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 제공 - 이를 통해 IP 발굴, 종이책 출간하는 출간 플랫폼 사업 - 23년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 런칭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00개 이상 작품 업로드) |
2) 장르사업 | - 장르(웹소설/웹툰) 고객 연 20만명, 국내 웹소설/웹툰 시장은 22년 약 2.6조원 - 로맨스 웹소설/웹툰 타겟 |
(3) 매출 및 재무현황
밀리의 서재는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도 2022년부터는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구독서비스 사업 구조상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전자책 구독 서비스 시장에서 밀리의 서재는 62.9%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공모주 청약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 후 1개월 뒤 보호예수가 해제되는 물량이 15.07%(122만 2572주)입니다. 지분율이 가장 많은 최대주주인 지니뮤직의 보호예수 기간도 상장일로부터 6개월로 상장 이후 대규모 물량이 출회되어 주가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숙지하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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