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IPO 대어는 김희전 피부미용기기로 유명한 '에이피알'입니다. 2014년에 설립한 에이피알은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널디, 포토그레이 등 6개의 브랜드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김희선 피부미용기기로 불리는 메디큐브 에이지알은 대중에게 가장 친숙하고, 지난해 누적 3분기 기준 매출의 4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이피알은 이달 8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이후 2월 14일~ 2월 15일까지 일반청약을 진행합니다. 에이피알은 희망 공모가 범위를 14만 7천~20만 원을 제시했는데, 기관투자자들은 24만~ 25만 원대에 배팅하고 있습니다. 에이피알은 이번 IPO를 통해 공모가 상단 기준 758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대어로 오늘은 에이피알 공모주 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피알 공모주 일정
확정공모가액 : 240,000원
공모주식수 : 379,000 주 (신주 81.53%, 구주 18.47%)
최소청약수 : 10주
예상 최소 청약증거금 : 735,000원 ~ 1,000,000원
일반청약 : 2024년 2월 14일 ~ 2월 15일
상장일 : 2024년 2월 26일
상장주관사 : 신한, 하나
(1) 공모방법
에이피알은 신주모집 309,000주 (공모주식의 81.53%), 구주매출 70,000주 (공모주식의 18.47%) 의 일반공모 방식에 의합니다. 일반 투자자 배정물량은 94,750주~ 113,700주로 아마 1주를 받는 것도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이 그나마 물량이 많기는 하지만, 경쟁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2) 공모가격
에이피알의 공모가격은 13일 25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에이피알은 지난 2일~8일까지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약 2000개 기관이 참여해 663: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참여 기관 투자자 가운데 97% 이상이 공모가 상단 또는 초과가격을 제시했습니다. 공모가 확정에 따라 총 공모금액은 947억5000만원, 상장 후에 시가총액은 1조8960억 원이 될 예정입니다.
(3) 자금의 사용목적
에이피알은 이번 공모를 통한 자금으로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으로 사용예정입니다. 다만 하반기 투자계획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설자금으로는 에이피알팩토리 생산, 설비 증설, 운영자금은 뷰티디바이스 연구개발과, 마케팅 강화에 사용될 예저입니다.
(1) 시설자금
✓ 디바이스 수요 증가에 대비해 안정적인 생산량 확보를 위해 생산 설비 증설 자금에 사용 계획
✓ '부스터 프로'의 추가적인 수요 대응, 신규 라인업에 대한 생산량 확보를 위해 평택 생산공장 추가 증설 예정
✓ 증설과 더불어 집진기, 측정기, 스프링 밸런스, Screw 공급기, 랩핑기 등의 생산설비 투자
✓ PBA 다운/검사 장비, 부품 검사장비, 완제품 동작검사 장비 등, 그리고 신규 및 양산 금형비에 대해 투자
(2) 운영자금
① 뷰티 디바이스 연구개발
✓ 연구 장비 및 시스템 개선
✓ 연구 개발 인력 확보
✓ 공동연구개발 (산학협력) 지원
✓ 임상시험
✓ 특허 등록 및 출원
② 해외 마케팅 강화
✓ 미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온라인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자금 활용
✓ 신규 진출 지역에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자금 사용 예정 (프랑스, 영국, 인도, 태국, 카타르 등)
- 메가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현지화된 마케팅
- 다수의 글로벌 박람회(CES 2024, Comoprof 2024 등)에 참여, B2B 파트너 발굴
에이피알 기업 개요
(1) 비즈니스 구조
에이피알은 2014년 설립된 뷰티테크 기업으로 현재는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6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메디큐브는 뷰티 디바이스 라인인 AGE-R을 출시하고, 다양한 화장품 라인업을 보유하여 디바이스와 화장품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뷰티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2) 사업 영역별 브랜드 특성
1) 메디큐브 | - 글로벌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 - 최근 뷰티 디바이스 메디큐브 AGE-R 뷰티디바이스 글로벌 시장을 통해 확장 - 라이프스타일 뷰티브랜드 '포맨트' - 저자극 피부 솔루션 '에이프릴 스킨' -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글램디바이오' |
2) 널디 | - 아시아 대표 스트릿 패션브랜드 - 자신이 정체성과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널디만의 컬러와 디자인 제시 |
3) 포토그레이 | - 포토부스 브랜드 - 오프라인 포토부스 및 스튜디오 운영 |
(3) 매출 및 재무현황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만큼 일반 투자자 배정물량이 너무 작아 이번 공모주 경쟁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 신한투자증권이나 하나투자증권의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개설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톡톡 공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3월 공모주 일정 (0) | 2024.02.28 |
---|---|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일정 (0) | 2024.02.14 |
2024년 2월 공모주 일정 (0) | 2024.02.06 |
2024년 1월 공모주 일정 (0) | 2023.12.27 |
신성 에스티 공모주 일정 (0) | 2023.10.09 |